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속/운동&건강

흡연과 체지방&체지방율과 몸짱

by 청년백수 2020. 11. 23.
728x90

안녕하세요 청년백수입니다^^

요즘 코로나19의 영향도 어느 정도 있어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활동적인걸 마음껏 못하게 되네요 ㅠㅠ
일을 안 해도 밖에 나가서 바람도 쐬고 외식도 하면서 가벼운 활동이라도 하게 되는데 지금은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야외활동을 하더라도 사람 만나는 게 정말 신경 쓰이게 되네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지식적인 부분으로, 왜 알아야 하고 지켜야 하는지 알게 된 후 그렇게 하면, 코로나의 심각성과 예방해야 하는 이유처럼 건강도 똑똑하게
잘 지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일단, 오늘은 흡연과 체지방의 관계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려면 담배를 피우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 말이 되는 건지 안 되는 건지.... 일단 체중을 재보면 빠져있긴 합니다. 정말 신기하죠ㅋㅋㅋ


그런데!! 그게 지방이 빠지는 게 아니란 걸 알고 계신가요?ㅎㅎ 그럼 대체 뭐가 빠지는 걸까요? 근육이 빠지는 겁니다... 근손실 온다는 소리죠ㄷㄷ

 


일단, 과도한 스트레스, 흥분, 과로는 아드레날린, 코티졸(cortisol)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내는데, 잉여 에너지를 피하지방이 아닌, 내장지방으로 저장하도록 자극하고, 일부 근손실을 유도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차이점을 설명해두었습니다.

2020/11/23 - [소소한 일상 속/운동&건강] -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차이점& 남녀의 살 빠지는 위치

 

 

 

출처 픽사베이

 

 



그런데, 담배의 니코틴은 스트레스 호르몬과 유사해서 비슷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즉, 흡연을 하면 복부비만을 촉진하고
근 손실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겁니다.

피하지방은 낮추고, 몸에 나쁜 내장지방을 쌓이게 만들게 되는 거죠.



수치상으로 확인해보면 체지방 비율이 낮아지고 근육량이 감소되어 전체적인 몸무게 또한 줄어 다이어트가 되었다고 믿게 되는 거죠... 사실상 내장지방이 가득 쌓여 있을 수 있습니다...ㅜㅜ

 

 

 

출처 픽사베이

 

 



결론, 내장지방이 걱정되면 금연해야 되고,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근육이 감소하는 다이어트는 최악의 다이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손실이 걱정되면 금연합시다!!!
너무 심한 거 아닌가 하면 줄이기라도 해 봅시다ㅎㅎ

 



체지방률과 몸짱

내장지방:피하지방 비율은 식습관, 생활습관, 유전과 같은 영향이 많습니다.
비교적 젊을수록 피하지방이 많고, 나이가 들수록 내장지방이 쌓이는 체형으로 변하게 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여기서, 같은 나이 때, 성별이라 하더라도 유난히 더 건강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몸의 근육 선명도와 상관없이 정말 보잘것없는 몸인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신체부위 중 어디 아픈 곳이 없는 사람들이 간혹 있거든요 주위에도 몇 사람 있는데 정말 신기합니다.



근데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체지방이 많아도 대부분 피하지방이라는 것!! 또, 상체에 비해 하체, 특히 허벅지가 굵다는 점. 

남성의 경우 하체, 허벅지 근육은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체지방 분해를 촉진해 당뇨를 비롯해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늙어가면서 피하지방이 빠지면서 근육이 선명하고 탄력 있던 살이 점점 처지기 시작하니 꾸준히 운동을 통해 조금이라도 노화를 늦춰봅시다!ㅎㅎ

 

반응형

댓글